[인터뷰] 국내 최초 지자체 공무원 VTuber 강서구 새로미를 만나다.

Share twitter Share facebook Share kakaotalk
Reporter googoori
  2023.03.07 18:00
  한국어 | 日本語

ⓒ 강서구청 홍보정책과

 

국내 최초 지자체 공무원 VTuber 강서구 새로미가 지난 2월 21일 화려하게 데뷔하였다.

  

새로미는 서울특별시 강서구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지자체 공무원이 직접 VTuber 활동을 하는 콘텐츠인 [브:이]록스의 주인공으로, 공무원으로서의 고충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모습, 내부에서 자체 제작한 3D 아바타, 어딘가 허술한 마이크 등이 많은 화제를 불러보았다.

 

국내 지자체 YouTube 채널들이 치열한 조회수 경쟁을 하는 중, VTuber까지 하게 된 강서구 새로미가 어떤 VTuber인지, 궁금한 팬이 많을 것이다. 

  

이에, 강서구 VTuber 데뷔 기사를 작성했던 VROZ가 강서구청 홍보정책과에 취재를 요청했고, 새로미와의 인터뷰에 성공했다. 새로미가 소속되어 있는 강서구청 홍보정책과가 어떤 곳인지, 앞으로 새로미는 어떤 활동을 할 예정인지, 직접 물어보았다.

 

본 인터뷰는 인터뷰이 새로미가 방송에서 사용하는 말투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문어체가 아닌 구어체로 서술하였으므로 참조를 바란다.

 

이하 인터뷰 전문.

 

V = VROZ 기자

A = 새로미 


V. 안녕하세요, 새로미님.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강서구청 홍보정책과에서 공무원 버튜버를 담당하고 있는 새로미입니다~ 부디… 모쪼록 잘 부탁드려요.

 

 

V. 새로미님의 데뷔 영상이 공개된 지 곧 일주일 정도 지나는데, 조회수 10만 회 달성을 눈앞에 두고 계십니다. YouTube 구독자도 3,600명가량 늘었습니다.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해당 질문은 2023년 2월 28일 전달되었으며, 데뷔 영상은 3월 7일 오전 10시 기준 조회수 12만 회를 달성하였다.)

  

A. 저야 뭐… 요새 모두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죠ㅋㅋㅋ 

살면서 이렇게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아본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과분한 인기를 누리고 있네요ㅎㅎ 역시 일단은 뜨고 봐야 하나?

 

ⓒ 강서구청 홍보정책과

 

V. 새로미님이 소속된 강서구청 홍보정책과는 어떤 일을 하나요? 그중에서도 영상정보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A. 저희 강서구청 홍보정책과는 기본적으로 구정 홍보에 관한 사안을 중심으로 다양한 매체 및 미디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영상정보팀은 촬영, 취재, 중계, 제작 등 영상 전반에 대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엔 유튜브 채널 관리 및 콘텐츠 제작도 포함되죠.  

 

ⓒ 강서구청 공식 YouTube 채널 i강서TV

 

V. 데뷔 영상에서 ‘봇치 더 록!’, ‘스파이 패밀리’, ‘몰?루’ 등 서브컬처에서 유명한 밈이 많이 쓰였습니다. 새로미님이나 강서구 VTuber 기획에 참여하시는 분이 서브컬처에 원래 관심이 많으신가요? VTuber에 대해서도 관심이 많으셨나요?  

 

A. 네. 게임이나 애니메이션 관련 콘텐츠에 대해선 이전부터 꽤 관심이 많았어요. 아무래도 이런 요소들을 많이 포함하면 이걸 알아봐 주는 시청자분들이 그래도 좀 계시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에 제 나름대로 패러디를 시도했는데, 역시 알아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ㅋㅋ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패러디와 오마주 등을 시도해볼 예정입니다.

   

▲ 브이리프트의 이와, V-LUP의 이주인 등 현역 활동 중인 VTuber들이 응원의 댓글을 남겼다.

ⓒ 강서구청 공식 YouTube 채널 i강서TV

 

V. YouTube 등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시는 VTuber분들이 응원 댓글을 단 것을 보았습니다. 확인하시고 어떤 기분이 드셨나요?  

 

A. 아무래도 저는 전문 버튜버는 아니다 보니 이렇게 현역 버튜버분들이 직접 관심을 가져주시는 것 자체가 되게 놀라우면서도 한편으로는 감사했죠. 오히려 제 주변에서 이러다가 합방 제의 오는 거 아니냐고 엄청 바람을 넣는데 이럴 때일수록 일단 저는 많이 자중하려고 합니다. 저야 뭐 이제 인지도를 쌓아가는 단계니까 조심해야죠ㅋㅋㅋ 

 

 

V. ‘강서구’가 버추얼 걸그룹 이세계아이돌 소속 ‘고세구’님과 발음이 비슷하여, ‘공무원계의 고세구, 강세구’라는 별명이 생겼습니다. 고세구님은 트위치 팔로워 26.1만 명, YouTube 구독자 27.1만 명을 보유하고 있는 VTuber 선배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VTuber이자 강서구 홍보 담당인 새로미님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실제로 고세구님과의 비유나 비교가 많이 보이더라고요. 고세구라는 네이밍이 ‘고양이가 세계를 구한다’에 착안해서 저희 강서구를 ‘강서구가 서울을 구한다’라고 빗대어서 댓글을 써주신 분들도 꽤 기억에 남네요. 저야 버튜버지만 기본적으로 공무원! 이기 때문에 공무원으로서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할 예정입니다. 사실 저... 이거 공무집행 중이거든요?ㅋㅋㅋ  

 

ⓒ 강서구청 홍보정책과

 

V. 이미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겠지만, ‘킹받는 마이크’에 대한 해명을 부탁드려도 될까요? 그리고 앞으로 장비와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는 기대할 수 있을까요?  

 

A. 아…마이크…이젠 마이크만 봐도 노이로제가… 

팀내 기획 회의 단계에서 이런저런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거기서 이제 버튜버에 대한 기획안을 떠올리고 워낙 비밀리에 업무를 추진하다 보니, 전문 버튜버가 아니라서 이런저런 제작 노하우적인 측면에 있어 어려움이 있어서 그 과정에서 마이크 이슈가 발생하게 되어 시청자분들에게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오디오 이슈는 사실 단순히 장비 문제만으로 해결될 사안은 아니라서 지금 조정하는 데 조금 시간이 더 걸리고 있네요. 아마 다음 화에도 저의 감기 걸린 목소리를 들으셔야 할 것 같아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최대한 빨리 개선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으니 부디 조금만 더 양해해 주시길… 

 

 

V. 영상에서 많은 제보를 기다린다는 말씀을 남겼습니다. VTuber로서 해야 하는 콘텐츠에 대해 댓글로 알려주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제보가 많이 들어왔나요? 제보와 댓글이 앞으로의 활동에 힌트가 됐을까요? 

 

A. 와 댓글이랑 메일이랑 진짜 너무 좋은 아이디어와 기획 등을 보내주셔서 정말 너무나도 감사할 따름이죠. 제가 다 찬찬히 살펴보고 있고 나중에 써먹을 만한 상황이 오면 꼭 써먹으려고 따로 스크랩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 벌써 소재 고갈 위기에 처해있어서 아마 조만간 써먹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ㅋㅋㅋ 

 

ⓒ 강서구청 공식 YouTube 채널 i강서TV

 

V. 데뷔 영상에서 새로미님의 안경, 트레이닝복, 정장, 사복 등 다양한 의상이 빠르게 스쳐 지나갔습니다. 앞으로 만나볼 수 있는 의상일까요? 트레이드 마크로 자리 잡은 ‘강서구’ 후드티 외에도 다양한 모습으로 활동 예정이신가요? 

 

A. 일단 저희 버튜버 프로그램 이름이 ‘브이록스’라는 이름을 표방하고 있다 보니 브이로그 느낌을 낼 필요가 있어서 외출복을 몇 개 입혀봤습니다. 아 이거 전시행정 아니고요;; 일단은 해당 이미지로 시청자분들에게 각인되는 게 중요할 것 같아서 당분간은 이 복장을 유지할 텐데 가끔씩 브이로그 찍으러 나들이 갈 때 다른 외출복을 입을 수도 있지 않을까요? 

 

▲ 서울특별시 성북구 성북TV, 울산광역시 남구 고래방송국TV 등 지자체 공식 YouTube 채널에서 응원의 댓글을 남겼다.

ⓒ 강서구청 공식 YouTube 채널 i강서TV

 

V. 다른 지차체 YouTube 채널에서 축하 댓글을 단 것을 보았습니다. 서로에게 좋은 자극이 될 것 같습니다. 해외에는 지자체 홍보를 위해 활동하는 VTuber가 많은데, 한국에서 후배 지자체 VTuber가 생긴다면, 컬래버레이션 합방 등을 기대해봐도 좋을까요? 

 

A. 저희는 전국에 계신 지자체 공무원분들의 애환에 항상 마음으로 공감하고 있기 때문에 타 지자체 공무원분들과의 합방에 관해서는 언제나 열린 마음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편하게 연락주세요. 아 공문으로 먼저 보내지 마시고 일단 저에게 먼저 연락주세요. 문서 기안부터 하시려면 너무 힘들잖아요…

 

 

V. 많은 분들이 다음 영상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음 영상은 언제쯤 업로드될까요? 

 

A. 최대한 빨리 그리고 자주 강서구민 여러분들 및 유튜브 시청자 여러분들과 소통하고 싶은데 공무원이라는 특성상 콘텐츠 제작 하나에만 몰입할 수 없는 환경이다 보니 조금은 텀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일단은 비정기적인 주기로 업로드되다가 여건이 허락되면 쇼츠 등의 콘텐츠 등 조금 더 빨리 제작할 수 있는 콘텐츠 위주로 찾아뵐 수 있도록 노력할게요. 앞으로도 저희 강서구 유튜브 채널 많이 사랑해주세요. 새로미도 열심히 힘내보겠습니다. 그럼 안녕~ 

 

ⓒ 강서구청 공식 YouTube 채널 i강서TV

 

한편, 강서구청 공식 YouTube 채널 i강서TV는 3월 6일 YouTube 커뮤니티에 마이크 음질에 대해 사과문과 2화 예고 내용을 담은 글을 업로드하였다. 팬들은 새로미의 데뷔 2주 만에 사과문이 올라오는 상황 또한 즐기고 있으며, 새로미의 재치 있는 대응에 응원의 댓글을 남기고 있다. 

 

강서구 새로미의 VTuber 활동을 담은 콘텐츠 [브:이]록스 2화는 3월 7일 18시 공개되었다. 

 

 

▶ 강서구청 공식 YouTube 채널 i강서TV 바로가기

 


= 취재 : VROZ 기자 구구리 

= 편집 : VROZ 편집부 

안녕하세요, googoori(구구리)입니다.
이 기사가 좋았다면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V-ALL Stars 버스타 3회 참가자 모집중! 2024. 08. 09.
홀로라이브 x CAPSULE Cheer up 팝업 스토어 정보 공개! 2024. 08. 09.
국내 최초 영어권 버튜버(Vtuber) 엔터테인먼트 V&U, 애니메이션 100만 조회수 달성 2024. 08. 09.
스텔라이브 ‘여름 바캉스 FAIR & ONLY SHOP’ 개최! 2024. 08. 09.
국내 신규 버추얼 기획사 ‘V-Connect (브이커넥트)’ 설립 2024. 08. 09.
10Month Event
HOT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