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04오피스 공식 YouTube 채널 / (주)사람인에이치알
[자료제공 = (주)사람인에이치알] 국내 1위 커리어 매칭 플랫폼「사람인」의 VTuber 채널「404오피스」에서 VTuber를 활용해 기업의 IT·HR 전문성을 자연스럽게 전파하고 있다.
ⓒ 404오피스 공식 YouTube 채널 / (주)사람인에이치알
“알버스, 세베루스, 포터, 네 이름은 인성에 문제 있는 호그와트 3인방에게서 따 왔단다.”
“아 왜 감동 박살 내요!”
YouTube 채널「404오피스」에 업로드된 영상「호그와트 vs 떡잎유치원」에서 버추얼 유튜버(이하 VTuber)「라히」와「썰미」가 주고받는 대사 중 일부다. 지난 2월 21일 공개된 이 영상은 2주 만에 조회수 약 10만 건을 기록했다. 지난 12월 16일에 첫 콘텐츠를 올리며 출범한「404오피스」채널이 오픈 80여 일 만에 구독자 2,000명을 돌파하는 데에도 이 영상이 상당한 기여를 했다.
「404오피스」는 국내 1위 커리어 매칭 플랫폼「사람인」(대표 김용환)의 SNS 운영과 콘텐츠의 기획·제작·마케팅 등을 총괄하는 조직인 SMC(Saramin Media Creative)팀이 만든 YouTube 채널이다. 이들은「언리얼매치」나「이슈?있슈!」등「사람인」의 IT·HR 분야 전문성에 재미를 자연스레 접목한 콘텐츠를 VTuber에 기반해 제작해 오고 있다.
▲ 「404오피스」는 ‘밸런스 게임’같은 흥미 위주 콘텐츠 시리즈에 스치듯 사람인 PR을 넣는 방식으로 홍보 효과를 내고 있다.
ⓒ 404오피스 공식 YouTube 채널 / (주)사람인에이치알
「404오피스」를 기획한 문현웅 SMC팀 팀장은 “평범한 회사였다면 VTuber 관련한 기술지원은커녕 이해조차 거부하며 도입 제안에 난색을 표했을 것”이라며 “IT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깊은 동시에 업계 트렌드에도 관심이 많은「사람인」이었기에 시작할 수 있었던 일”이라 평가했다.
▲ 왼쪽부터「404오피스」VTuber 캐릭터인 썰미, 마릿, 라히.
ⓒ 404오피스 공식 YouTube 채널 / (주)사람인에이치알
「404오피스」는 빠른 성장세를 꾸준히 이어가면서도 구독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채널로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네티즌과 활발히 교감하기 위해 캐릭터 2차 창작에도 강한 제약을 걸지 않을 방침이다. 문 팀장은 “VTuber 채널로서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라이브 스트리밍, 타 VTuber나 기업과의 컬래버 및 합방 등 다채로운 전략을 고려하고 있다”며 “우리의 활동을 통해 시청자가 직장인의 평생에 걸친 커리어 전체 과정을 서포트하는「사람인」의 다양한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목표다”고 덧붙였다.
▲ VTuber 팀장 캐릭터가 취업준비생을 모의 면접하며 실제 면접에 필요한 조언을 해 주는,「404오피스」의 코너 중 하나인「언리얼매치」
ⓒ 404오피스 공식 YouTube 채널 / (주)사람인에이치알
= 자료제공 : (주)사람인에이치알
= 편집 : VROZ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