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역 리그 2023 / 텐카이 츠카사
[팬기자 = 신택스] 개인세 VTuber 텐카이 츠카사가 주최하는 버추얼 스트리머 대상 마작 리그인「신역 리그 2023」의 드래프트가 3월 31일 진행되었다.
일본 최고 권위의 마작 팀 리그인 M리그의 공식 실황인 코바야시 미사와 신역 리그의 주최자인 텐카이 츠카사, 그리고 각 5팀의 감독이 참석하여 진행된 이번 드래프트는 다가오는 5월에 개최할「신역 리그 2023」에 출전할 선수를 선발하는 드래프트이다.
기존에 참여했던 오오이 타카하루(RMU 대표, M리그 시부야 ABEMAS 소속)의 '팀 아킬레스', 무라카미 쥰(최고위전 일본 프로마작 협회, M리그 아카사카 드리븐즈 소속)의 '팀 아틀라스', 스즈키 타로(최고위전 일본 프로마작 협회, M리그 아카사카 드리븐즈 소속)의 '팀 제우스', 마츠모토 요시히로(일본 프로마작 협회, M리그 시부야 ABEMAS 소속)의 '팀 헤라클레스'에 이어 일본 프로마작 협회, M리그 KADOKAWA 사쿠라 나이츠 소속의 프로 작사인 시부카와 난바의 '팀 글라디우스'가 합류해 총 5개의 팀이 이번「신역 리그 2023」에 출전하게 된다.
「신역 리그 2023」은 VTuber 한정 참가를 규칙으로 하되, 경기 마작의 프로 자격을 가지고 있는 VTuber도 참가가 가능하게 변경이 되어, 더욱 다양한 선수들이 엔트리하게 되었다. 특히 눈길을 불러 모은 것은 '우시상'이라는 명의의 VTuber로 활동하고 있는 일본 프로마작 연맹 소속의 '사이토 고우'이다. 연맹 단체 특성상 신역 리그에서 사용하는 마작 게임인「작혼」플레이가 불가능한데, 그가 연맹 측 허락을 받고 나와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신역 리그 2023」의 드래프트는 '지명권 추첨제'를 사용하였다. 5명의 감독이 동시에 지명하여 단독 지명 시 그대로 지명을 확정하고, 중복 발생 시 추첨을 통해 당첨된 팀이 지명을 확보하며, 낙첨된 팀은 재지명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단, 새로운 팀인 '팀 글라디우스'와 다른 4팀의 지명이 겹친 경우 '팀 글라디우스'를 제외한 4팀 안에서 추첨을 진행하게 된다. 또한, 지난 시즌에 같은 팀으로 참여한 선수는 최대 1명까지 지명이 가능하다.
◇ 1라운드 지명
이러한 제약을 바탕으로 1라운드 지명이 개시되었다. 지명 결과는 아래와 같다.
ㆍ'팀 아킬레스' (오오이 타카하루 감독):
지난 시즌 '팀 아틀라스'의 우승 멤버였던 '시라유키 레이드 (Neo-Porte 소속)'
ㆍ'팀 아틀라스' (무라카미 쥰 감독):
지난 시즌 '팀 아틀라스'에서 MVP를 달성하고 팀 우승에 공헌한 '우타이 메이카 (무소속)'
ㆍ'팀 제우스' (스즈키 타로 감독):
지난 시즌 '팀 아킬레스'에서 활약한 '아마미야 코코로 (니지산지 소속)'
ㆍ'팀 헤라클레스' (마츠모토 요시히로 감독):
지난 시즌 '팀 헤라클레스'에서 활약한 '이나바 하네루 (나나시잉크 소속)'
ㆍ'팀 글라디우스' (시부카와 난바 감독):
무라카미 감독과 동일하게 '우타이 메이카 (무소속)'
'우타이 메이카'의 중복 지명이 발생하였으나, 규정상 추첨 없이 '팀 아틀라스'가 '우타이 메이카'를 확보하는 데 성공하게된다. '팀 글라디우스'는 재지명으로 지난 시즌 '팀 제우스'에서 활약한 주최자 '텐카이 츠카사'를 대체 지명하며 1라운드 지명을 마무리하였다.
◇ 2라운드 지명
2라운드 지명에서는 의외의 선수가 선택되기도 하였다. 지명 결과는 아래와 같다.
ㆍ'팀 아킬레스' (오오이 타카하루 감독): 시부야 하루 (Neo-Porte 소속)
ㆍ'팀 아틀라스' (무라카미 쥰 감독): 사키노 모코 (무소속, 지난 시즌 '팀 아킬레스' 소속)
ㆍ'팀 제우스' (스즈키 타로 감독): 루이스 컈미 (니지산지 소속, 지난 시즌 '팀 아틀라스' 소속)
ㆍ'팀 헤라클레스' (마츠모토 요시히로 감독): 류셴 (니지산지 소속)
ㆍ'팀 글라디우스' (시부카와 난바 감독): 카자미 쿠쿠 (나나시잉크 소속)
'사키노 모코'와 '루이스 컈미'를 제외한 3명은 첫 지명이기 때문에 루키가 3명이나 탄생하게 되었다
◇ 3라운드 지명
ㆍ'팀 아킬레스' (오오이 타카하루 감독): 아루세 이누 (Neo-Porte 소속)
ㆍ'팀 아틀라스' (무라카미 쥰 감독): 스즈키 마사루 (니지산지 소속)
ㆍ'팀 제우스' (스즈키 타로 감독): 사쿠라 리츠키 (니지산지 소속)
ㆍ'팀 헤라클레스' (마츠모토 요시히로 감독): 소라호시 키라메 (니지산지 소속, 니지산지 마작대회 2023 우승)
ㆍ'팀 글라디우스' (시부카와 난바 감독): 아사히 니이나 (무소속)
3라운드 지명은 무려 모든 팀이 루키를 지명하게 되었다. 팬들이 지명될 것이라고 예상한 무소속이자 작혼 최고 랭크를 보유한 '센바 쿠로노'와 '카모가미 뉴'와 프로 작사 VTuber인 '우시상'마저 지명되지 않는 이변이 발생하였다. 팬들은 지난 시즌의 좋은 반응으로 인해서 지원자의 수가 증가하고, 경기 마작 프로 자격 보유자의 5경기 상한 출전 제한에 대한 제약이 이변을 불러일으킨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지명 이유에 대한 감독 인터뷰
'팀 아킬레스'의 오오이 감독은 “신인이 한 명 정도는 있어도 된다 생각했고, 본인이 Neo-Porte를 좋아해서 3명 모두 Neo-Porte로 지명하였다.”라고 밝혔다.
'팀 아틀라스'의 무라카미 감독은 “'우타이 메이카'는 아틀라스의 얼굴이다, 그를 뺄 수는 없다.”라고 답변하였고, '사키노 모코'에 관련해서는 “팀의 무드 메이커 역할을 지난 시즌에 '루이스 컈미'가 해줬다. 그래서 밝은 여성 VTuber를 선택하고 싶어서 지명하였다.”라고 밝혔다. '스즈키 마사루'의 지명에 관해서는 “육성군으로 한 명 정도는 루키여도 괜찮다고 판단했다.”라고 밝혔다.
'팀 제우스'의 스즈키 감독은 3명 모두 니지산지 소속의 여성 라이버로 선택한 이유에 관해서 “여자회 분위기를 원하고, 본인이 말을 그리 잘 하지 않기 때문에 이와 같이 지명을 하였다.”라고 밝혔다.
'팀 헤라클레스'의 마츠모토 감독은 인터뷰에서 “'이나바'를 만나지 않았다면 본인은 VTuber와 소통할 기회가 없었을 것이다.”라고 밝혔고, '소라호시 키라메'같은 경우 “지난 니지산지 마작대회 2023을 봤었는데 정말로 잘한다. 전력적으로 매우 괜찮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류셴'의 지명에 관해서는 “지금까지 봐온 초심자 중에서 가장 좋은 의미로 열의가 넘친다.”라고 답변하였다.
'팀 글라디우스'의 시부카와 감독은 “'우타이 메이카' 선수는 1라운드 지명을 예상한 채 각오하고 지명하였으며, 1라운드 지명은 팀을 이끌 수 있는 선수를 원하였기 때문에 '텐카이 츠카사'를 지명하였다.”고 밝혔다. '카자미 쿠쿠'를 지명한 이유에 대해서는, “'카자미 쿠쿠' 선수는 마작을 알게 된 지 얼마 안 됐지만 센스가 좋다.”고 답변하였다. '아사히 니이나'의 지명에 관해서는 “이번 시즌 팀 컨셉인 '성장'에 맞춰서, 평소 제자로 키우고 있는 '아사히 니이나'를 지명하게 되었다.”고 답변하였다.
총 15명의 VTuber가 지명된「신역 리그 2023」은 지난 시즌과 달리 팀당 24경기, 세미 파이널 3경기, 파이널 3경기의 총 30경기로 진행된다. 경기 마작 프로를 제외한 각 선수는 레귤러 시즌 중 최소 5경기 이상 의무 출전을 해야 하는 규정이 추가 되었다.
레귤러 시즌 1위는 파이널에 진출하고, 2~5위는 세미 파이널에 진출하게 되며, 세미 파이널 3경기의 성적과 레귤러 시즌의 성적을 합산하여 상위 3팀이 파이널에 진출하게 되고, 최하위 1팀은 탈락하게 된다.
파이널은 레귤러 시즌 1위와 세미 파이널 진출팀 3팀이 출전하게 되며, 레귤러 시즌의 성적의 절반과 파이널 3경기의 성적을 합산하여 우승팀을 결정하게 된다.
경기의 룰에 관해서는 M리그 룰을 기반으로 한 룰을 사용하게 된다. 기존에도 해당 룰을 기반으로 하되 일부 설정을 다르게 하여 진행되었으나, 최근「작혼」의 대회 기능이 업데이트되며 더욱 M리그에 가까운 룰로 진행하게 되었다.
「신역 리그 2023」은 2023년 5월에서 9월까지 총 12주 동안 진행되며, 상세한 일정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신역 리그 2023」주최자 텐카이 츠카사 트위터 바로가기
= 취재 : 팬기자 신택스
= 편집 : VROZ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