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마 와토 / 나나시잉크
지난 2023년 3월 21일에 나눠져있던 브랜드를 하나로 통합하고 회사명을「774inc.」에서 새롭게 변경한「나나시잉크」에 소속되어 있던「후마 와토」가, 2023년 4월 25일에 버추얼 유튜버 활동을 은퇴하는 것이 발표되었다.
나나시잉크 공식 트위터에서는 4월 17일 19시에 해당 내용을 알리는 공지를 올렸으며, 후마 와토 본인도 자신의 은퇴를 알리는 방송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어째서 은퇴를 하는지에 대해 팬들 모두에게 알렸다.
해당 방송에서는 은퇴의 이유가 전혀 부정적인 것이 아니며, 현재의 '후마 와토'로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앞으로 계속해 나가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나나시잉크 공식에서도 본인으로부터 먼저 제의가 있었으며, 운영과의 협의를 거듭한 결과 나나시잉크를 졸업하는 것을 쌍방 결정하였다고 알렸다.
후마 와토는 2020년 5월 30일 나나시잉크 내의 '브이아파' 소속으로 데뷔하여 약 3년에 가깝게 활동하였으나, 갑작스러운 졸업 발표에 많은 팬들이 안타까워 하였다.
그 중에는 홀로라이브 소속 나츠이로 마츠리가 "아아.."라는 탄식과 함께 "앞으로 1주간 잘 부탁합니다!" 라는 트윗을 남기기도 했고, 같은 '브이아파' 소속이었다가 현재는「VSPO!」로 이적한 코모리 메토 역시 눈물을 흘리는 이모티콘으로 후마 와토의 은퇴를 아쉬워 하였다.
4월 25일에 활동 종료를 하게 되는 후마 와토의 모든 아카이브는 4월 30일에 비공개가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