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LUM
한국에서 버추얼 크리에이터와 팬들을 위한 All-in-One 팬클럽 플랫폼인 VLUM(블럼)이 2023년 6월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 후, 8월에 정식 런칭을 준비 중이다.
2023년 6월 9일 (금요일) 17시경, VLUM 공식 트위터를 통하여 관련 내용을 공개하면서 버추얼 팬들에게 그 모습을 처음으로 알렸다.
ⓒ VLUM
VLUM은 팬들과의 소통을 위해,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닐 필요 없이, 자사의 통합 커뮤니티 기능을 이용하면 공지, 투표, 팬아트, 익명 질문 등, 다양한 게시판 활용이 가능하며, 팬들에게 자동 알림을 통해 일정을 편하게 관리하고, 프라이빗챗 기능으로 열성 팬들을 위한 특별한 메시지와 콘텐츠를 보낼 수 있다.
ⓒ VLUM
또한, 후원, 펀딩, 멤버십, 스토어 등 다양한 수익화 도구를 통해 버추얼 크리에이터들이 어렵지 않게 수익을 도모할 수 있다. 방송 화면에 VLUM 전용 레이어를 띄워 펀딩을 진행하거나 후원을 받을 수 있고, 등급과 혜택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멤버십을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스토어를 통해 디지털 콘텐츠, 실물 굿즈 등 무엇이든 판매할 수 있다.
ⓒ VLUM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기능도 제공한다. VLUM에서만 이용 가능한 버추얼 크리에이터 전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 AR 카메라로 생생하게 움직이는 버추얼 캐릭터와 함께 사진이나 영상을 찍거나, 그 외에도 여러가지 재미있는 기능들을 개발중에 있다.
VLUM에서는 8월 정식 런칭 전에 구글 폼을 통해 사전 등록하는 크리에이터에게 얼리버드 혜택을 제공한다.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지원(선착순) 및 플랫폼 수수료 감면 등 여러가지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플랫폼을 원했던 버추얼 크리에이터들은 관심을 가져볼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