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버 주식회사
일본의 ‘커버 주식회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여성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EN’ 첫 번째 라이브 콘서트가 되는 ‘Connect the World’의 카운트다운 첫 번째 영상의 자막과 개요란이 모두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 있어 화제가 되었다.
홀로라이브 English 공식 YouTube 계정에서는, 한국 시간으로 6월 23일 (금요일) 낮 12시에 ‘Connect the World’의 10일 전 카운트다운 영상으로, ‘타카나시 키아라’가 출연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약 2분간의 영상에는 타카나시 키아라가 이번 콘서트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생각과 소감을 전하고, 팬들에게 많이 와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영상 메시지 형태로 전했다.
그런데 해당 영상의 자막과 개요란의 글자들이 모두 한국어로 되어 있어, 많은 한국인들이 놀라거나, ‘내가 이렇게 영어를 잘 하던가?’라는 반응을 보이는 팬들도 적지 않았다. 실제로 이번 영상의 자막은 한국어가 추가되어 있으며, 개요란의 글들도 모두 한국어로 번역이 되어 있는데다, 어색한 표현이 거의 없어서 번역기가 아닌 실제 사람이 번역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을 정도였다.
ⓒ 커버 주식회사
사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홀로라이브의 공식 영상 또는 각 멤버들의 오리지널 곡이나 커버 곡에는 한국어 자막이 팬들에 의해 달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 당시에는 YouTube가 자막 서비스를 지원했을 때였고, 해당 기능이 사라진 이후로는 홀로라이브 공식 영상에서 한국어 자막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하지만 그것이 이번 영상에서 다시 돌아오게 된 것이다.
과연 이번 한국어 자막이 ‘타카나시 키아라’가 출연하는 이번 10일 전 카운트다운 영상에만 나오는 것인지, 아니면 앞으로도 계속 한국어 자막이 달리는 것인지는 내일 12시 카운트다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이번을 계기로 앞으로 공개되는 홀로라이브 공식 영상에 계속해서 한국어 자막이 달리기를 기대하는 팬들도 다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