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K / 커버 주식회사
한국의 버추얼 스트리머 그룹 ‘스텔라이브’ 소속 ‘아이리 칸나’가 지난 5월 26일 발표한 오리지널 곡 ‘ADDICT!ON’이, 일본의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소속 ‘호시마치 스이세이’가 진행하는 NHK 라디오 ‘브이아루! ~VTuber의 음악 라디오~’ 제14회에 소개되었다.
NHK 라디오 ‘브이아루!’ 공식 트위터에서는, 이미 지난 7월 6일 (목요일) 22시경의 트윗을 통해, 7월 9일 (일요일) 방송되는 제14회의 세트리스트를 알렸고, 실제 방송에서는 총 11곡 중에서 10번째 곡으로 소개가 되었다.
ⓒ NHK
해당 방송에서는 ‘타마’라는 20대 남성 리스너의 신청곡으로 소개되었다. 해당 사연은 “제 최애곡은 아이리 칸나님의 ‘ADDICT!ON’ 입니다. 이 곡은 한국어와 영어로 구성되어 있고, 한국어 곡은 그다지 들어본 적이 없으나, 한 번에 빠져버렸습니다.”라고 소개되었다.
이 사연에 대해 호시마치 스이세이는 “이건 확실히 멋있어”라고 반응했으며, 공동 아나운서인 우치다 아츠코는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레벨이 굉장히 올라가 있잖아요?”라고 말하자, 호시마치 스이세이가 “안녕하세요~ 사랑해요~”라고 하는 등의 리액션을 보여주었다.
ⓒ 아이리 칸나 / 스텔라이브
아이리 칸나는 해당 방송이 진행되기 직전, “제가 좋아하는 스이세이님의 라디오에 저의 첫 싱글 ‘ADDICT!ON’이 온에어 됩니당!!! 너무 설레구 기대가 됩니당! 반드시 들어야지.”라면서 기대감을 나타내기도 했었다.
스텔라이브의 한 관계자는, 이번 NHK 라디오 방송은 스텔라이브 측에서는 전혀 관여하지 않은, 오로지 팬에 의한 신청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하며, “아이리 칸나의 곡을 좋아해주고 신청해줘서 감사하다”는 코멘트를 남기기도 했다.
이번 방송은 NHK 라디오 페이지에서 다시 듣기가 가능하나, VPN 등으로 우회하지 않으면 한국에서는 들을 수 없다.
ⓒ NHK
한편, 7월 16일에 방송되는 NHK 라디오 ‘브이아루! ~VTuber의 음악 라디오~’에서는 앵콜 스페셜로 진행이 되며, 많은 인기를 얻었던 제5회의 호쇼 마린과 사카마타 클로에가 출연했던 방송이 재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