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YOASOBI
전 세계 VTuber들의 커버곡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YOASOBI의 ‘아이돌’이, 한국의 YouTube Music 인기곡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일본의 보컬로이드 프로듀서 출신의 아야세와 여성 보컬 이쿠라의 듀엣으로 활동을 하고 있는 YOASOBI의 공식 트위터에서는 7월 12일 오후에 이러한 내용의 트윗을 올리면서, 한국어로 “‘아이돌’이 한국의 유튜브 뮤직에서 1위! 감사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올렸다.
ⓒ YouTube Music
‘카구야 님은 고백받고 싶어’로 인기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가, 현재는 만화가로서 은퇴하고, 소니와 Helixes가 협업하여 진행하는 버추얼 스트리머 프로젝트 ‘VERSEⁿ’에도 참여하고 있는 ‘아카사카 아카’가 스토리를 담당하고, ‘쓰레기의 본망’으로 유명한 여성 작가 ‘요코야리 멩고’의 작화로 그려지고 있는 ‘최애의 아이’의 TV 애니메이션 오프닝 테마로 사용된 YOASOBI의 ‘아이돌’은, YouTube에서 2.2억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2021년 1월에 발표한 그들의 최고 인기곡인 ‘괴물’의 2.9억회를 위협하고 있다.
지금까지 YOASOBI가 발표한 곡들 중 1억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한 곡들은, 2019년 11월에 발표한 ‘밤에 달리다’의 2.6억회, 2020년 7월에 발표한 ‘아마도’의 1억회, 2020년 12월에 발표한 ‘군청’의 1.4억회, 그리고 ‘괴물’과 ‘아이돌’이 있다. 또한, THE FIRST TAKE에서 2020년 5월에 공개한 ‘밤에 달리다’ 역시 1.3억회를 기록하기도 했다.
‘아이돌’이 발표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다양한 인터넷 가수들과 함께, 특히 VTuber들에게 커버되면서 더 많은 인기를 얻는 요인이 되기도 했다. 또한, 곡의 후반부 멜로디 진행이 애니메이션 ‘진 겟타로보 vs 네오 겟타로보’의 오프닝 테마인 JAM Project의 ‘STORM’ 후렴부와 비슷하다는 이유로 ‘겟타 밈’으로 화제가 되기도 하면서, 쇼츠 동영상이나 TikTok 등의 숏폼 콘텐츠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 이세계아이돌 / 브이레코드 / 릿미디어 / 위즐리어카
이 곡을 커버한 VTuber들은, 홀로라이브에서는 하쿠이 코요리, 아마네 카나타, 모모스즈 네네, 모리 칼리오페, IRyS, 무라사키 시온, 사카마타 클로에, 그리고 호쇼 마린도 자신이 직접 그린 쇼츠 영상으로 이 곡을 커버하였으며, 니지산지에서도 호시카와 사라, 스코야 카나, 유키시로 마히로, 에루, 토라히메 코토카, 유메오이 카케루 등이 커버하였다. 또한, 한국에서도 이세계아이돌의 주르르와 비챤, 스텔라이브의 아이리 칸나, 브이레코드의 쵸키, 릿미디어의 빙하유 등이 커버한 것에 이어, 개인세 버추얼 스트리머인 위즐리어카는 3D 영상 제작자인 ‘Shireia’가 제작한 MMD 커버 영상을 올리기도 하였다.
지난 3월경에는 VTuber 사이에서 HoneyWorks의 ‘귀여워서 미안해’ 열풍이 불었고, 그 이후에는 ‘강풍 올백’ 열풍이 불었는데, 지금은 그야말로 ‘아이돌’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인터넷 가수들과 VTuber들이 커버곡을 발표하고 있는것에 이어, 한국에서도 1위를 하면서 명실상부한 YOASOBI의 대표곡으로 자리잡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