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구레 우이
그야말로 ‘대세’다. ‘시구레 우이’의 오리지널 곡 ‘숙성!! 로리신 레퀴엠’의 뮤직비디오가, VTuber 사상 최단 기간인 17일만에 1천만의 조회수를 돌파한 것에 그치지 않고, 그로부터 8일만에 다시 1천만 조회수가 증가하여 25일만에 2천만 조회수마저 돌파해 버렸다.
일본의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개인세 VTuber로 활동하고 있는 ‘시구레 우이’가 2022년 처음 발표한 오리지널 곡 ‘숙성!! 로리신 레퀴엠’은, 파격적인 컨셉과 가사로 인하여, 팬들 사이에서만 회자되었던 곡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컨셉에 잘 맞는 2D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뮤직비디오가 공개되고 나서는, 무서운 속도로 조회수가 올라가고 있다.
▲ 시구레 우이 이전에 최단 기록을 세웠던 호쇼 마린의 오리지널 곡들
ⓒ 호쇼 마린 / 홀로라이브
이전에는 호쇼 마린이 2차례 VTuber 사상 최단 기간 1천만 조회수를 달성하면서, ‘홀로라이브’라고 하는 VTuber계의 대기업, 그리고 호쇼 마린의 아티스트적인 능력과 뮤직비디오의 퀄리티가 모두 합쳐져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었지만, 시구레 우이는 비록 홀로라이브의 오오조라 스바루의 마마라는 부분은 있어도, 어디까지나 개인세 VTuber로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폭발적인 조회수 증가에 대해서는 팬들도 놀라고 있지만, 시구레 우이 본인과 관계자들이 더 놀라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YouTube에서 집계하는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Top100’의 9위에 시구레 우이의 뮤직비디오가 올라오거나, 일본에서는 4위에 집계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 한국 인기 뮤직비디오 Top100의 9위를 차지한 시구레 우이
ⓒ YouTube
구독자 수의 증가도 놀랍다. 이 곡을 발표하기 전만 하더라도 89만에 머물러 있었던 YouTube 구독자 수가, 이 곡을 발표한 이후부터 급상승하여, 9월 20일경에는 구독자 100만을 돌파하였고, 현재는 122만까지 기록하면서 시구레 우이 본인도 놀라고 있는 상태다. 특히, YouTube 구독자 10만이 되면 받을 수 있는 ‘실버 버튼’을 아직 받지도 못했는데, YouTube 구독자 100만이 되면 받을 수 있는 ‘골드 버튼’을 보내준다고 연락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방송으로 밝히기도 했다.
▲ 9월 초만 하더라도 89만이었던 구독자 수가, 뮤직비디오를 발표한 이후 급상승, 현재는 122만 구독자를 보유하게 되었다.
다만, 한국에서는 일본어 가사가 직접적으로 다가오지 않아서 나중에 가사를 찾아보고 놀래는 사람들도 있거나, 일본에서는 아동용 방범벨 회사에서 이 곡의 2D 댄스를 패러디하여 홍보하다가 일본의 어머니회로부터 뭇매를 맞고 사과문을 올리는 등, 마이너 계열의 문화가 메이저에 유입되면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VTuber가 발표한 오리지널 곡들 중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는 뮤직비디오는, 영상계 유튜버로 시작했다가 현재는 버튜버로 전향한 P마루사마의 ‘실・부・프레지던트’의 9324만회지만, 홀로라이브 내에서만 따지자면 ‘모리 칼리오페’가 데뷔하면서 발표한 ‘실례합니다만, RIP♡’가 3806만회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2위는 호쇼 마린의 ‘I'm Your Treasure Box *너는 마린 선장을 보물 상자에서 찾아냈어’가 3584만회를 기록하고 있고, 호시마치 스이세이의 ‘Stellar Stellar’가 3058만회로 3위를 기록하고 있으나, 현 추세로 보자면 시구레 우이의 ‘숙성!! 로리신 레퀴엠’이 올해 내로 3천만 조회수를 가볍게 넘을 수 있을 전망이다.
▲ 모리 칼리오페가 2020년 9월 13일 발표한 오리지널 곡 ‘실례합니다만, RIP♡’
ⓒ 모리 칼리오페 / 커버 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