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커버 주식회사 / 텐타카주조
일본의 여성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와, 일본의 주류 회사 ‘텐타카주조’의 브랜드 ‘큐비’와의 컬래버로 만들어진 주류 3종 중에서, ‘타카네 루이’와 컬래버 한 오리지널 꿀주 ‘Flora ~Rosa~’가, 세계 최대 꿀주 콩쿨 대회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텐타카주조 주식회사는 11월 8일 (수요일) 오후 5시에 보도자료를 배포하고, 지난 9월 21일에 발매한 홀로라이브 6기생 비밀결사 holoX 소속 ‘타카네 루이’와 컬래버하여 만든 꿀주 ‘Flora ~Rosa~’가, 2023년 10월 31일부터 11월 4일에 걸쳐 미국에서 개최된 ‘Mazer Cup International Mead Competition 2023’에서 Experimantal Mead-semi 부문에서 1위를 수상하였고, 그와 함께 전 부문 중 1위가 되는 최고상 ‘Best of Show-Mead’를 수상하였다고 알렸다.
‘Mazer Cup’은 매년 미국 캔자스주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급의 꿀주 전문 콩쿨로, 올해는 기업 부문에서 전 32개 부문으로 나누어, 엔트리 상한인 300 종목이 엔트리했고, 그 중 ‘Flora ~Rosa~’는 Experimental Mead-semi (실험적인 꿀주 : 약간 단맛) 부문에 엔트리하여, 훌륭하게 1위를 거머쥐었다. 그리고 일본 최초의 쾌거가 되는 Best of Show-Mead (각 부문 1위 중 1위를 결정하는 최고상) 에도 선출되어, 엔트리 된 300 종목의 정점에 빛났다.
‘Flora ~Rosa~’는 타카네 루이가 좋아하는 장미를 테마로 하여, 약 1년 4개월의 개발 기간을 거쳐 완성된 꿀주로, 지난 9월 21일 (목요일) 일본 국내 및 해외 100개국 이상의 온라인 숍을 통해 판매하였다. 용량은 500ml, 알코올 도수는 7도, 원재료는 꿀, 그라뉴당, 장미, 구연산, 소매가는 부가세 포함 6,600엔으로, 달콤하고 고급스러우며 상쾌한 향기가 화사하게 퍼져, 꿀의 부드럽고 달콤함과 장미의 상쾌한 신맛이 강하면서도 부드럽게 스며드는 술이 된다.
이번 꿀주의 개발에 있어, 그 메인이 되는 꿀은 맛이 깊고 풍부한 일본의 백화밀을 선택하였으며, 맛과 향이 꿀과 친화성이 높은 로즈레드라는 품종을 선택하여, 그 중에서도 꽃잎만 건조시킨 로즈레드페탈을 채택하였다. 해당 장미는 달콤하고 우아한 향기가 특징이며 꽃의 여왕이라고도 불린다. 그렇게 완성된 꿀술은 루비같은 주홍색의 달콤하고 우아한 향, 그리고 꿀의 부드러운 달콤함과 장미의 상쾌한 신맛을 즐길 수 있는 술로 완성이 되었다고 밝혔다.
텐타카주조에서는 7월에 홀로라이브 3기생 시로가네 노엘의 ’큐비 Flora ~Lilium~’ (일본주), 8월에는 홀로라이브 1기생 시라카미 후부키의 ‘큐비 Flora ~Osmanthus~’ (리큐르), 그리고 9월에 홀로라이브 6기생 타카네 루이의 ‘Flora ~Rosa~’ (꿀주)를 차례대로 발매하였다.
ⓒ 유키하나 라미 / 커버 주식회사
한편, 홀로라이브와 컬래버 하여 주류 콩쿨에서 수상한 것은 홀로라이브 5기생 ‘유키하나 라미’와 ‘메이리 주류 주식회사’에서 공동 개발한 ‘유키요즈키’가, 2022년과 2023년 연속으로 브론즈 메달을 수상한 적이 있으나, 전체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 ‘Flora ~Rosa~’가 처음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