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HK
일본의 여성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0기생 ‘호시마치 스이세이’가 메인 MC를 담당하는 일본의 공영 방송 NHK 라디오의 정규 프로그램 ‘브이아루! ~VTuber의 음악 Radio~’에서, 올해 팬들이 가장 좋았다고 생각하는 곡을 모집하고 있다.
‘브이아루’ 공식 X(구 트위터) 에서는 11월 12일 (일요일) 공지사항을 올리고, 2023년 들었던 곡 중에 가장 좋았다고 생각하는 노래를 추천해 달라며 앙케이트를 시작하였다.
팬들이 추천하고 싶은 곡이 있다면, 웹상에서의 신청과 함께, X(구 트위터)를 통한 신청도 받고 있으며, X를 통해서는 해시태그 ‘#ぶいあーる’를 붙여서 자신이 좋아하는 곡과 그 이유, 그리고 에피소드를 적으면 된다.
ⓒ NHK / 커버 주식회사
작년 8월 12일에 1일 한정 스페셜 방송으로 진행되었던 ‘브이아루! ~VTuber의 음악 Radio~’가, 올해 1월 9일 제2탄을 진행한 이후로 정식 편성되어, 2023년 4월 9일부터 매주 일요일 22시 40분부터 23시 30분까지 진행하고 있으며, 담당 MC로는 홀로라이브 소속의 ‘호시마치 스이세이’와 함께, 동일본방송 출신 게임 실황계 프리랜서 아나운서인 ‘우치다 아츠코’가 다양한 버튜버들을 초대하여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노래를 듣는 라디오 방송이다.
특히, 7월 9일 (일요일) 제14회에는 한국의 버추얼 스트리머 그룹 ‘스텔라이브’ 소속 ‘아이리 칸나’의 첫 번째 오리지널 곡 ‘ADDICT!ON’이 한국 버튜버 오리지널 곡 중에서는 처음으로 소개된 적이 있다.
ⓒ NH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