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홀로 퍼레이드 / 커버 주식회사
일본의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을 운영하고 있는 ‘커버 주식회사’에서, ‘2차 창작 가이드라인’을 개정하면서, 새롭게 게임 부문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추가하였고, 이에 따라, 2차 창작 게임용 브랜드인 ‘holo Indie’를 개시한다는 것을 밝혔다.
커버 주식회사에서는 11월 15일 (수요일) 17시에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2차 창작 게임에 대한 가이드라인의 제정과 함께, 2차 창작 게임용 브랜드 holo Indie를 시작하여, 크리에이터에 의한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이라는 공지글을 올렸다.
해당 공지에서는, 전 세계의 팬과 크리에이터가 공동 창출하기 위한 2차 창작 게임 크리에이터에게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환원 생태계 제공과, 더 많은 팬 여러분들에게 다양한 2차 창작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의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게임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으로, 2차 창작 게임용의 스팀 계정의 게재를 제공하게 되고, 새롭게 2차 창작 게임용 브랜드 ‘holo Indie’를 시작한다고 하였다.
이번의 가이드라인 제정에 의하여, 커버 주식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IP를 이용한 2차 창작 게임의 유상 배포도 가능하게 되었고, 앞으로도 2차 창작 게임 크리에이터에 의한 지속적인 활동의 서포트를 실현하고 있다며, 자세한 내용은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공식 사이트 내에 게재된 ‘2차 창작 가이드라인’, ‘2차 창작 게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확인해 달라고 하였다.
이번에 새롭게 설립되는 ‘holo Indie’에서는, 전 세계의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팬들이나 크리에이터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게임 크리에이터 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2차 창작 게임용의 게임 브랜드 총칭이라고 하며, ‘holo Indie’를 통해 2차 창작 게임 크리에이터에게 지속적인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환원 시스템의 제공과, 더 많은 팬들에게 다양한 2차 창작 게임을 제작할 기회의 창출을 목표하고 있다고 했다.
ⓒ 홀로 퍼레이드 / 커버 주식회사
‘holo Indie’에서 발매되는 제1탄 게임 타이틀은 ‘홀로 퍼레이드’가 된다. 해당 게임은 개인 게임 개발자 ‘로보쿠로’가 개발한 게임으로,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소속의 버튜버나 마스코트 캐릭터 총 65체 이상을 모으고, 기르고, 즐길 수 있는 싱글 플레이 전용의 2D 타워 디펜스 게임으로, 발매는 2023년 12월 1일 예정이다.
해당 게임의 개발자인 ‘로보쿠로’는, “홀로라이브의 팬이며, 크리에이터로서 게임 개발, 일러스트 제작을 실시하고 있었다”라고 하며, “홀로 퍼레이드는 기획부터 그래픽 제작, 프로그램을 포함한 모든 것을 기본적으로 혼자서 제작했다”라면서, “팬으로서, 크리에이터로서 애정을 담아 전력으로 제작했으므로 꼭 즐겨 주시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 HoloCure
한편, 홀로라이브 프로덕션 IP를 이용한 게임에서도 가장 유명한 게임 중 하나인 ‘HoloCure’에서는, 공식 X를 통하여 ‘holo Indie’가 생기더라도 자신들은 변하는 것이 아무것도 없으며, 계속해서 무료로 업데이트를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