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에서는 지난 4월 8일에 디스코드에 마련된「키리누키 종합센터」채널과 협력을 맺고, 그곳에서 활동하는 클립 제작자 분들 중 원하시는 분들에 한해,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 사이트의 '클립 채널' 메뉴에 링크하고, '클립영상' 메뉴에 제작하신 클립을 등록해 드리고 있었습니다. 또한, 발행되는 기사 중에서 한국 독자분들이 보시기 편하게 관련 클립영상을 링크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클립 채널의 첫 모집을 시작한 이후로 2개월이 지났습니다. 클립채널 메뉴를 통해서는 상시 모집을 진행중에 있으나, 안타깝게도 그 이후로 등록해 주시는 분들이 많이 안계시는 것이 현실입니다. 혹자는 그냥 유튜브에 공개된 클립을 검색해서 쓰면 되지 않냐고 하시지만, 아무리 홀로라이브 멤버들의 영상을 이용한 클립영상이라고 하더라도 엄연히 2차 창작물에 속하기 때문에, 그 창작물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안될일이라고 생각하며, 클립을 쓸때마다 한 분, 한 분씩 연락을 드리기에는, 유튜브 채널 정보란에 이메일을 기재하지 않은 분들도 많았으며, 댓글로 몇 번 작성했다가 곧바로 삭제가 되거나 답변이 없는 경우도 많아서, 그 이후로는 채널 제작자 분들께서 직접 등록해 주시기를 기다린 2개월 이었습니다.
▲ 현재까지 등록해주신 클립 제작자 분들. 총 66명의 제작자 분들이 등록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 요즘에 새로운 클립 채널들이 많이 생기고,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시다보니, 마냥 기다리기만 하는 것 보다는 역시 한 번 더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이렇게 다시 알림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클립 제작을 하시는 분들 중에서,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와 함께 하시고 싶은 분이 계시다면 얼마든지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우선 클립 채널에 등록이 되고, 클립영상 리스트에 등록되어 각 멤버를 검색하면 곧바로 영상이 나오게 되며, 관련된 기사가 있을 경우에는 해당 기사의 밑에 클립영상이 링크됩니다.
▲ 기사에 관련영상이 링크되는 예시. 공식영상 옆으로 클립영상들을 링크.
사실 유튜브 채널로 방문하는 분들이 더 많고, 유튜브 알고리즘이 훨씬 더 뛰어나기 때문에, 홀로라이브 한국에 뉴스에 등록해도 아무런 메리트가 없으신 것이 사실 맞습니다. 하지만 홀로라이브 한국어 뉴스를 보시는 분들이, 관련된 기사에 연결된 클립을 보면서 기사를 조금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한국어 뉴스에 링크가 된 최신 클립영상들을 모두 모아보거나, 멤버별 클립영상을 따로 몰아볼 수 있는 등, 아카이브가 가능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함께 하게 된다면 충분히 시너지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공식 문의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유튜브 채널 URL과, 해당 채널을 자신이 운영하고 있다는 스크린 캡쳐 한 장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 부분은 제3자가 무단으로 등록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한 작은 조치입니다.)
부디 많은 분들께서 등록하셔서 더 많고 재미있는 클립들을 공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