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시하
[자료제공 = 임시하] 버추얼 어학 크리에이터 ‘임시하’가 운영하고 있는 ‘채널시하’에서 주최하는 국내 최초 버추얼 한국어 퀴즈 대회 ‘우리말겨드랑이 2023’이 9월 23일 (토요일) VRChat에서 개최되며, 9월 15일 (금요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다.
‘우리말겨드랑이’는 KBS의 퀴즈 프로그램 ‘우리말겨루기’를 오마주한 형태로, 2020년부터 시작하여 5회째를 맞이하는, 버추얼 공간에서 개최되는 한국어 퀴즈 대회이다.
해당 대회는 국내에서 활동하는 버추얼 유튜버를 대상으로 출전자를 한정하였지만, 이번 대회에서는 VRChat을 이용하는 유저라면 누구라도 출전할 수 있도록 범위를 확대하였으며, 녹화로 진행하여 명절 당일에 공개했던 이전과는 달리 처음으로 예선과 본선을 생방송으로 한번에 진행하는 시도를 한다.
출전을 희망하는 유저는 9월 15일 (금요일) 까지 대회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해야하며, 해당 신청서를 토대로 심사를 진행하여, 최대 20명의 출전자가 결정된다.
생방송 당일에 진행되는 예선전은 두 가지 보기에서 고르는 이지 선다형 객관식 문제로, 서바이벌 방식으로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남은 4인이 본선에 진출한다.
본선에서는 기존의 방식대로 다양한 유형의 10문제를 출제하여 득점에 따라 우승자와 준우승자가 가려지며, 우승자는 최종 달인 문제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준우승자에게는 해피머니 상품권 (1만원), 우승자에게는 5만원권을 상품으로 전달할 예정이며, 달인 문제까지 성공할 경우에는 8만원권이 증정될 예정이다.
해당 대회는 한국인이지만 한국어를 제대로 이해 못하는 이들을 위해, 더 재미있게 우리말을 이해할 수 있는 장이 지속적으로 마련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개최하는 것이라고 주최 측은 설명하였다.
= 자료제공 : 임시하
= 편집 : VROZ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