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IVOT / 커버 주식회사
일본의 비지니스 영상 미디어 YouTube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PIVOT’에서,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프로덕션’을 운영하고 있는 ‘커버 주식회사’의 ‘타니고 모토아키’ 대표를 인터뷰한 40분 정도의 영상을 공개했다.
인터뷰를 진행한 ‘PIVOT’은 경영, 테크놀로지, 경제, 커리어, 비지니스 스킬 등을 테마로, 스킬셋, 마인드셋을 높이는 학습 콘텐츠를 전달하는 YouTube 콘텐츠로, 2022년 3월부터 시작하여 축구 선수에서 기업가로 변신한 혼다 케이스케, 일본 음료 No.1 회사인 산토리의 대표 타케시 니나미, 세계적인 투자가인 로저스 홀딩스의 짐 로저스, 니지산지를 운영하는 ANYCOLOR에 투자한 벤처캐피탈, 한국의 전통 킥보드 스타트업 SWING의 대표, 한국의 아이돌 사업 등, 전 세계의 비지니스를 분석하고 성공한 기업가만이 아니라, 실패담에도 포커싱을 맞추는 비지니스 전문 채널이다.
ⓒ PIVOT / 커버 주식회사
이번 인터뷰는 ‘PIVOT’의 대표 ‘사사키 노리히코’가 직접 담당했다. 사사키 노리히코는 ‘동양 경제 온라인’ 편집장을 거쳐, NewsPicks의 초대 편집장으로, 영상 프로듀스를 다루는 NewsPicks Studios의 초대 CEO도 역임했다. 스탠포드 대학 대학원에서 국제 정치 경제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2021년 영상 콘텐츠 서비스 ‘PIVOT 주식회사’를 창업했다.
이번 인터뷰의 테마는 ‘VTuber의 가능성’으로, VTuber를 사업적 관점으로 보면서, 해당 사업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 사업적, 경제적으로 어떠한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주로 하였다.
ⓒ PIVOT
대표적인 질문으로는 ‘VTuber란 무엇인가?’, ‘VTuber란 어째서 인기인가?’, ‘어째서 AI로는 안되는가?’, ‘해외에서의 팬 급증’, ‘VTuber의 비지니스 모델’등에 대해 알아보았고, 그 중에서도 특히 ‘K-POP이 유명한 한국이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도 있었다.
해당 질문에 대해 타니고 모토아키 대표는, “예를들어 한국의 경우에는 K-POP 탤런트로 성공하는 것은 좁은 문이라고 생각하기에, 그러한 K-POP 지망생들이 VTuber가 되는 가능성도 있을 수 있다”라면서, “라이벌이라 하더라도 장르가 조금 다른 VTuber는 한국에도 존재할 수 있다”라고 하였다.
ⓒ PIVOT / 커버 주식회사
또한, VTuber로 성공하기 위해 YouTube라는 플랫폼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설명하였고, VTuber 비지니스에 대한 중요한 포인트, VTuber 라이브 콘서트에 대한 중요성과 수요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 등, VTuber 업계를 알기 위해 꼭 필요한 이야기들이 담겨 있는 인터뷰가 되었다.
한편, 해당 인터뷰가 공개된 다음 날에는 후편 인터뷰 내용이 공개되었다.
ⓒ VROZ / 커버 주식회사
지난 8월에는 VROZ TV와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던 타니고 모토아키 대표. 그 당시에는 ‘서울 팝콘’ 참가를 위해 한국에 방문했을 당시, 정말로 바쁜 일정 중 짧은 시간을 내어 인터뷰 할 수 있었으나, 추후 VROZ TV에서도 타니고 모토아키 대표와 더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