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witch
미국 아마존닷컴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방송 플랫폼 ‘Twitch(트위치)’의 한국 서비스가 2024년 2월 27일로 종료된다.
지난 2023년 12월 6일, 트위치의 대표인 ‘댄 클랜시’가 직접 발표를 하면서 결정된 이번 조치는, 과도한 한국의 네트워크 수수료를 원인으로 제시하면서, 더 이상 한국에서 사업 운영을 할 수 없는 상태라 서비스를 종료할 수 밖에 없다고 발표하였고, 한국의 트위치 사용자들은 패닉을 겪어야만 했다.
결국, 토종 한국 스트리밍 서비스인 ‘아프리카TV’나, 네이버에서 새롭게 런칭한 게임 전문 스트리밍 서비스 ‘치지직’으로 대다수의 스트리머들이 이동하는 결과를 낳았으며, 트위치 서비스 종료 전날인 2024년 2월 26일에는 대다수의 스트리머들이 트위치를 통해 마지막 방송을 하며, 그동안 방송을 진행해 왔던 트위치 플랫폼에 작별 인사를 하곤 했다.
▲ 아프리카TV에서는 자사로 플랫폼을 옮긴 버추얼 크리에이터들의 특별 페이지를 만들어 주기도 했다.
ⓒ 아프리카TV / WAK Entertainment
트위치를 둘러싼 잡음은 끊이지 않을 전망이다. 지난 23일에는 한국 방송통신위원회가 트위치의 한국 방송 화질 저하와 VOD 서비스 중단 조치를 문제 삼아, 도합 4억 5천만원의 과징금과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하였다. 이는 트위치가 한국의 전기통신사업법 금지행위를 위반했기 때문이라고 하나, 이러한 서비스 저하가 2022년 12월 13일에 일어난 일인데, 1년 3개월이나 지난 지금, 특히 서비스 종료가 된 이후에야 과징금을 부과하는 것은 한국 서비스를 포기한 트위치에 대한 괘씸죄를 묻는 것이라는 여론도 있다.
▲ 한국 버튜버 정보와 라이브 방송을 볼 수 있게 해주는 ‘브니버스’
ⓒ 브니버스
한편, 이러한 트위치 서비스 종료로 인하여 다수의 버추얼 크리에이터들은 타 플랫폼에서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경쟁을 시작해야 하는 현실에 처했다. 이에, 버추얼 크리에이터들의 방송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해주는 ‘브니버스’ 등의 서비스가 출시되는 등, 다양한 서드파티 서비스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