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리 주류 / 커버 주식회사
일본의 여성 버추얼 유튜버 그룹 ‘홀로라이브’ 소속의 5기생 ‘유키하나 라미’와, 일본의 술 전문 생산 업체인 ‘메이리 주류 주식회사’에서 공동 개발한 ‘유키요즈키 Favorite Model’이, 2023년 4월 24일에서 27일까지 런던에서 개최된 ‘IWC (International Wine Challenge 2023’에서 브론즈 메달을 수상하면서, 2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루었다.
‘IWC’는 올해로 39년째를 맞이하는 세계에서 가장 엄격하고 공정하며 영향력 있는 연례 와인 대회로 인정받고 있으며, 심사위원들이 블라인드 시음을 하기 때문에 오로지 술의 맛으로만 평가하는 대회가 된다. 특히 2007년부터 ‘사케 부문’이 신설되어 일본 술의 해외 진출의 등용문이 되고 있는 대회다.
올해는 ‘사케 부문’에서 총 1601 종목이 참가하여 14개국 63명의 심사위원에 의해 블라인드 테이스팅이 진행되었고, ‘유키요즈키’는 ‘대음양주’ 부문에 엔트리하여 브론즈 메달을 수상하게 되었다. 테이스팅 코멘트로는 “장미 꽃과 멜론, 벚꽃 같은 맛을 느끼는, 쌀과 쌀 누룩만으로 만들어진 일본 술로서, 맛이 풍부하면서도 신선한 느낌”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IWC2023
‘유키하나 라미의 일본술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유키요즈키’는, 유키하나 라미의 고집이 담긴 술로서, 이미 IWC2020에서 금상을 획득한 '후쿠쇼군 다이긴조'를 베이스로 하여, 야마다니시키 쌀, 미야마니시키 쌀을 혼합하여 만든 술이다. 알코올 도수는 17도, 정미도는 48%로 되어 있다.
특히, 전작은 ‘일본주를 마시게 되는 계기를 유키요즈키가 담당하고 싶다’라는 의도로 만들어져, 팬덤인 유키민들이 일본주에 입문하기 쉽도록, 과일향과 약간의 단맛이 느껴지는 대음양주인 반면에, ‘유키요즈키 Favorite Model’은, 유키하나 라미 본인이 좋아하는 맛을 구현한 것으로, 깔끔하고 은은한 쓴맛의 순미대음양주이다.
‘유키요즈키 Favorite Model’의 알코올 도수는 ‘유키요즈키 오리지널’과 같은 17도로, 가격은 1.8L 1병에 12,500엔, 720ml 1병에 6,000엔이다.
ⓒ 유키하나 라미 / 커버 주식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