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라이브 게이머즈 네코마타 오카유가 6월 3일인 오늘, YouTube로부터 공식 아티스트 인증 배지를 수여받았다. 이것은 (주)커버 산하 뮤지션들 중 6번째가 되며, 홀로라이브 멤버로서는 5번째가 된다.
지난 5월 27일의 중대발표 방송을 통해, 자신의 세 번째 오리지널 곡인「독의 왕자님」을 발표하였고, 앞으로 6월과 7월에도 새로운 오리지널 곡을 발표한다고 밝힌 네코마타 오카유는, 게이머즈 소속이지만 게임 외에도 노래와 ASMR 분야도 강점을 가지고 있는 멤버이다. 특히 2021년 2월 22일 발표한 첫 번째 오리지널 곡인「냠냠 YUMMY!」는 최근 730만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고, 솔로 커버곡 역시 15곡이나 발표했으며「갯나리 해저담」,「flos」의 경우에는 1천만 조회수를 넘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YouTube 공식 아티스트 인증 배지란, 아티스트 1명 또는 밴드 1팀을 대표하는 YouTube 채널을 소유하고 있을 것, 아티스트 토픽 채널을 소유하고 있을 것, 그리고 음악 배급사 또는 소속사를 통해 YouTube에서 제공하고 배포한 공식 콘텐츠를 3개 이상 가지고 있는 유튜버에게 제공하는 배지다. 뿐만 아니라, YouTube 파트너 관리자와 협력, YouTube 파트너 프로그램에 참여, 채널이 파트너 관리자와 협력하는 음반사 네트워크에 소속, 음악 서비스 파트너에 등록된 음악 파트너가 음악을 배포할 것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해야 하는 등, 매우 복잡한 절차와 규칙을 가지고 있기에 쉽게 획득할 수 없는 인증 배지 중 하나다.
공식 아티스트로 인증 받음으로서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재생 목록을 앨범별로 자동 정리해 주는 것이나, 프로모션 선택이 가능해서 새로운 곡이나 뮤직비디오가 나왔을때 검색시 제일 상단에 뜰 수 있게 하며, 팬들과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하다는 등의 장점이 있다.
현재 홀로라이브 내에서는 모리 칼리오페가 데뷔와 동시에 첫 번째로 공식 아티스트 인증을 받았고, 비록 홀로라이브는 아니지만 (주)커버 산하의 남성 버튜버 그룹 홀로스타즈에서 릿카가 두 번째로 공식 아티스트 인증을 받았다. 세 번째로는 토키노 소라가 2021년 12월에 인증을 받았으며, 호시마치 스이세이가 2022년 4월 19일, 4번째로 공식 아티스트 인증을 받았고, IRyS가 5월 12일에 5번째로 인증을 받은 후, 네코마타 오카유가 6월 3일에 전체에서 6번째, 홀로라이브 내에서는 5번째로 YouTube 공식 아티스트 인증을 받게 되었다.
한편, 네코마타 오카유는 현재 139만명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앞으로 4천여명만 더 구독하게 되면 140만명 구독자를 보유하게 된다. 관련 내구방송 등은 아직 계획된 바 없다.
이것으로 홀로라이브 내의 아티스트 인증은 더욱 더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다음 아티스트 인증은 누가 될 것인지 기대가 된다.
[ 이 기사는 황만덕님의 제보로 작성되었습니다 ]